간헐적 단식 16:8과 5:2, 장점과 단점, 건강한 다이어트의 비밀!

간헐적 단식의 장점과 단점, 16:8과 5:2의 방법

 

간헐적 단식

안녕하세요 최근 건강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간헐적 단식에 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간헐적 단식은 체중 감량과 대사 향상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영양 부족과 에너지 저하 등의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자신에게 맞는 올바른 방법을 선택하여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간헐적 단식의 장점과 단점, 다양한 유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간헐적 단식이란?

 

간헐적 단식은 단기간의 음식 섭취와 단식을 교대하는 식사 방법으로 건강과 다이어트에 관심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간헐적 단식은 식이 패턴을 조절하고 체중을 감량하는 데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간헐적 단식의 장점과 단점

 

규칙적인 식사가 아닌 짧은 식사 시간과 장시간의 단식을 하는 다이어트 방법이기 때문에 장점과 단점이 명확한데요. 건강을 지키면서 다이어트를 하려면 이러한 장점과 단점을 명확하게 알고 있는 상태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간헐적 단식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헐적 단식의 장점

 

간헐적 단식은 인기가 있는 만큼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체중 감소에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규칙적인 단식을 통해 식사량을 조절하여 칼로리 섭취를 감소 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혈당 조절에도 효과적이며, 인슐린 민감도를 향상 시켜 당뇨와 같은 대사성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정신적으로도 스트레스를 줄이고 집중력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는 부분도 상당히 매력적인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간헐적 단식의 단점

 

하지만, 간헐적 단식은 단점 또한 분명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급격한 체중 감소로 인해 영양 부족을 겪을 수 있으며,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 방법이 아닐 경우 체중이 금방 다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또한, 단식이라는 부분에 대한 악영향으로 식욕 조절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단점들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올바른 방식으로 간헐적 단식을 실행해야 합니다.

 

간헐적 단식의 종류 (16:8과 5:2)

 

간헐적 단식

체중 감량에 굉장히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인 만큼 그 방법 또한 정말 다양한데요. 제가 오늘 설명 드릴 다이어트 방법은 16:8 방식과 5:2 방식입니다. 단식과 식사 시간을 명확하게 정해 놓고 규칙적인 식사를 통해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방식인데요. 지금부터 이 두 방식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

 

16:8 방식은 16시간의 단식과 8시간의 식사 시간을 지키는 방식입니다. 아침 식사를 하지 않고 오후부터 저녁까지 식사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16:8 방식을 올바르게 실천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해야 합니다.

 

1. 단식 기간과 식사 시간을 명확하게 설정하기

  • 16:8 방식의 첫 번째 Step은 단식 시간과 식사 시간을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침 식사를 건너 뛰고 점심 식사를 12시 정도에 한 뒤 저녁 식사를 5 ~ 6시 정도에 하는 패턴을 반복하여 공복 시간을 16시간 유지하는 것입니다.

 

2. 단식 중에는 물과 당이 첨가되지 않은 음료만 마시기

  • 단식 기간 중 제일 중요한 것은 식욕에 휩싸이지 않는 것입니다. 이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지속적으로 수분을 섭취해서 포만감을 주는 것입니다. 당이 포함되어 있는 음료는 다이어트에 쥐약이니 꼭 당이 첨가되어 있지 않은 음료를 섭취해야 합니다.

 

3. 영양가 있는 식단 지키기

  • 공복 시간이 긴 만큼 식사 시간에 영양이 고루 잡혀진 식단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예를 들어 정제 탄수화물인 밀가루 (빵, 면)의 섭취를 줄이고 비정제 탄수화물 (오트밀)로 대체합니다.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과 함께 그릭 요거트, 아보카도, 연어를 함께 섭취해서 단백질과의 균형을 맞춰 주어야 합니다.

 

간헐적 단식 5:2 방법

 

5:2 방식은 5일 동안은 평소대로 식사를 진행하고, 2일 동안은 규칙적인 단식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일주일 7일을 기준으로 월, 화는 기존처럼 식사를 진행하고 수요일은 24시간 공복 유지, 목, 금은 식사를 진행하고 토요일은 24시간 공복을 유지 후 일요일은 다시 기존처럼 식사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공복을 유지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공복 후 먹는 식사의 균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1. 규칙적인 단식 기간을 설정해서 실천하기

  • 16:8 방식과 비교해서 식사를 진행하는 기간이 길지만 공복을 유지하는 시간 역시 더욱 깁니다. 이 때문에 24시간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자신의 생활 패턴에 맞춰 명확하게 단식 기간을 설정해야만 실천하기 수월합니다.

 

2. 단식 후 영양가 있는 식단 섭취하기

  • 5:3 방식은 공복 후 첫 끼니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공복을 오래 유지했기 때문에 폭식의 유혹에 빠지기 쉽고 영양소가 많이 부족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올바른 식단이 아니라면 영양 부족에 빠질 위험성이 높습니다. 공복 24시간 유지 후 첫 끼니는 반드시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이 고루 잡힌 식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렇게 16:8 방식과 5:3 방식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신가요? 듣기에는 굉장히 쉬운 방식 같으면서도 막상 실천 하다 보면 식욕의 유혹을 참아내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하지만 우리의 건강을 지키려면 건강한 식단과 다이어트를 통한 체중 감량은 선택이 아닌 필수 입니다.

 

마무리 글

 

오늘은 이렇게 간헐적 단식과 16:8, 5:2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균형 잡힌 식단으로 체중 감량과 함께 건강한 신체 또한 가져다 주는 간헐적 단식! 한 번쯤 시도해보고 싶으시지는 않으신가요? 간헐적 단식의 각 방식에 관해 고민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서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credit4015.com/%ea%b1%b4%ea%b0%95%ec%9d%84-%ec%9c%84%ed%95%9c-%ec%8a%b5%ea%b4%80/

https://biz.chosun.com/science-chosun/science/2023/07/31/XQ3MPIFXIJA37POPMASGUVWCHI/?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