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변비와 설사! 원인은 장의 습기때문?! 치료하는 음식 추천 BEST 2까지!

만성 변비와 설사의 원인과 치료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의 실생활에서 가장 자주 불편함을 유발하는 만성 변비와 설사가 왜 일어나는지, 또 이것을 치료하려면 어떤 습관과 영양소, 음식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만성 변비에 걸리면 하루 종일 그 불편함이 가시지를 않고 찝찝함과 이질감이 우리를 괴롭히죠. 또, 설사가 한번 시작되면 하루에 화장실을 5번, 6번 가야할 정도로 그 고통이 이루말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여러분을 이 고통에서 조금이라도 해방시켜드리고자 우리의 장건강에 관해 낱낱이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성 변비와 설사

 

만성 변비와 설사가 장 내부의 습기 때문?!

 

요즘들어 굉장히 많은 분들이 만성 변비와 설사, 배탈때문에 고통을 겪고 계신데요. 특히 여름은 습하고 덥기 때문에 우리의 장 건강에 특히 더욱 신경써야 하는 계절입니다. 혹시 어릴 적 “엄마손 약손”을 기억하시나요? 정말 신기하게도 우리는 어릴 적 배탈이 났을 때 할머니나 어머니가 엄마손 약손을 말씀하시며 배를 쓰다듬어 주시면 금방 낫고는 하는 현상을 겪곤 했죠. 이것은 사실 정신적인 안정감과 따뜻한 손을 배에 계속 문질렀을 때 나타나는 마찰열로 인하여 배가 따뜻해졌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하여 우리는 경험적으로 배가 따뜻하다면 속이 편해진다는 것을 알고 있죠. 장의 기초 체온 즉,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장 건강에 좋다는 것인데 이 부분은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시기 때문에 우리는 오늘 장 건강을 위해 온도 만큼이나 중요한 습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만성 변비와 설사

장건강 의 조건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장이 건강해지는 데에는 온도와 습기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 온도와 습도는 살아있는 생명체라면 당연히 함께 따라다니는 짝꿍과 같은 개념인데요. 건강한 장이라는 것은 장 근육이 튼튼하고 몸에 좋은 유익균만 많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장 내부에서 적절한 온도와 습기가 맞춰져야 합니다. 수 억 마리의 유산균을 섭취하여도 이 유산균들이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닌 얼마나 활발하게 활동을 하는 것이냐에 따라 장이 튼튼할 것인지, 변비와 설사를 유발할 것인지가 정해지는 것이죠. 이 유산균과 같은 미생물들이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조건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적절한 온도와 습도입니다.

 

장건강 과 습기

 

그럼 습도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사람마다 배가 찬 사람이 있고 따뜻한 사람이 있는 것처럼 장도 습한 사람과 건조한 사람으로 나뉘게 됩니다.  체질적인 요인으로 인해 쉽게 습해질 수도 있고 원래는 괜찮았지만 찬 음식을 많이 섭취하여 축축한 습기가 장에 차오를 수도 있습니다. 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장 내부의 운동량이 떨어지면서 장이 수분을 흡수해주는 수분 대사 기능이 저하되어 장이 습해지기도 합니다. 그럼 어떻게 쉽게 우리의 장이 습한지 건조한지에 대해 판단할 수 있을까요?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이 습해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

 

1. 설사 장이 습해지면서 대변의 주기가 빨라지고 물이 많이 섞여 묽고 느슨한 변이 나오게 된다.
2. 배변 빈도 증가 장이 습해지면서 하루에 최소 3회 이상 변을 보게 된다.
3. 소화 불량 음식물이 빨리 소화되지 않고 꾸르륵 소리와 함께 소화 불량 증상이 나타난다.
4. 체중 감소 장 내부에 습기가 차서 영양소 흡수가 감소하기 때문에 체중 또한 감소한다.
5. 피로감과 무기력감 장 내에 수분이 많아짐에 따라 영양소의 흡수율이 저하되어 에너지가 부족해진다.
6. 복부 팽만감 가스가 많이 생겨나면서 복부가 팽창되고 더부룩한 느낌을 받게 된다.

 

장이 건조해졌을때 나타나는 증상

 

1. 변비 가장 흔한 증상으로 변을 배출하는 주기가 느리고 강직해지면서 변이 어려워 진다.
2. 배가 부르고 불편함 장 운동이 둔화되어 평소에 배가 부르고 불편함을 자주 느낀다.
3. 변이 딱딱해짐 변을 제 때 배출해주지 못하여 지속적으로 장 내에 쌓이면서 작고 단단해진다.
4. 배변 후 불완전한 느낌 변을 하고 나서도 완전하지 않고 이질감과 불편함이 가시질 않는다.
5. 소변이 어려움 장이 건조해지면서 대변이 질이 되고 배변이 어려워지면서 소변의 어려움 또한 동반되게 된다.

 

만성 변비와 설사에 좋은 유산균 TOP 5

 

장 건강을 유지하는데 유산균이 좋다는 것은 모르는 사람이 없을 만큼 유명합니다. 그럼 변비와 설사에는 각각 어떤 유산균이 좋은지를 알아야 우리가 제품을 구매할 때도 확인 후 구매할 수 있겠죠? 그럼 지금부터 변비와 설사에 좋은 유산균 성분을 각각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에 좋은 유산균 TOP 5

 

1.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이 유산균은 장 내의 염증을 감소시키고 장 건강을 촉진하여 변비를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유산균입니다.
2.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장 내의 유해한 균을 억제하고 유익한 세균을 증가시켜서 장 내부의 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유산균입니다.
3. 비피도박테리움 비디 장 내의 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며 장 운동을 조절하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유산균입니다.
4. 스트렙토코커스 테르모필러스 장 내의 미생물의 균형을 개선하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좋은 유산균입니다.
5. 락토바실러스 비피더스 장 내의 환경 개선과 미생물의 균형을 맞추는데 좋은 유산균이며 변비를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는 유산균입니다.

 

설사에 좋은 유산균 TOP 5

 

1. 비피도박테리움 애니멀리스 장 내 미생물 균형 유지에 도움을 주며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설사를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유산균 입니다.
2.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장 내 염증을 감소시키고 장 건강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어 설사를 완화하는데 좋은 유산균입니다.
3. 락토바실러스 루헤리 장 내의 환경을 개선하며 유해한 균을 억제하여 장 건강을 촉진해주는 유산균입니다.
4. 스트렙토코커스 테르모필러스 장 내부에서의 미생물 균형을 개선해주는 유산균입니다.
5. 락토바실러스 글라데울러 소화를 촉진하고 장 내부에서의 환경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유산균입니다.

 

위에서의 유산균 목록들을 확인하셔서 장 건강과 관련된 영양제를 구매하실 때 영양제 내에 포함되어 있는 지를 보신 후 구매 하시는 걸 권장 드립니다.

 

만성 변비와 설사에 좋은 음식 BEST 2

 

장이 습해져 설사가 일어났을 때 좋은 음식

 

만성 변비와 설사

장이 습해져서 화장실을 갈 때마다 설사가 나왔을 때 제가 추천 드리는 음식은 바로 “밤” 입니다. 밤은 구하기도 쉽고 배에서 꾸루룩 소리가 나는 장명을 잡고 묽은 변이나 설사를 완화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음식이 바로 밤입니다. 밤은 예로부터 말린 상태로 “건률”이라는 이름의 한약재로 쓰여 왔는데요. 위장관 기능이 떨어져 수분대사가 잘 이루어 지지 않고 장내 습이 정체되어 있는 증상을 다스려주는 것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설사를 자주하고 기운이 없는 분에게는 밤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

군 밤이나 찐 밤을 그대로 드셔도 좋지만 사실 밤 중에서도 가장 몸에 좋은 부위는 바로 밤 속에 있는 껍질입니다. 밤 껍질 내에 있는 얇은 껍질을 밤 속 껍질 즉 “보늬”라고 부르는데 영화 리틀 포레스트에서 김태리씨가 실제로 럼주와 설탕을 넣고 함께 끓여 먹은걸로 더욱 유명해졌죠.

하지만 위의 레시피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정성도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간편하게 챙겨 먹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가장 간편하고 쉽게 챙겨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바로 “밤 속 껍질 차” 입니다. 먼저 밤을 까서 속껍질이 붙어 있는 채로 10분간 물에 넣고 끓입니다. 그 후 계피가루를 반 스푼 넣고 5분간 더 끓여서 밤은 걸러낸 뒤 차로 드신다면 최고의 설사를 치료해주는 치료제로서의 기능을 해줍니다.

 

장이 건조해져 만성 변비가 일어났을 때 좋은 음식

 

만성 변비와 설사

장이 건조해져서 화장실을 갈 때마다 변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고 힘들어 하시는 분들에게 제가 추천드리는 음식은 바로 “목이 버섯” 입니다. 주로 잡채나 탕수육과 같은 음식에 들어가는 재료가 바로 목이 버섯인데요. 중국에서는 목이 버섯이 불로장생의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을 정도로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대변량을 늘려주고 장으로의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며 장을 보습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변비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성 변비로 고통을 겪고 있으신 분들에게 추천 드리는 음식은 바로 목이 버섯입니다.

하지만 목이 버섯을 그대로 먹기에는 아무래도 무리가 있겠죠? 그래서 추천드리는 섭취 방법은 바로 목이 버섯 피클입니다. 물 200ml와 천연 식초 4분의 3컵, 소금을 두 스푼 넣고 20분 동안 끓여줍니다. 목이 버섯은 살짝 데친 후 밑동만 잘라서 끓여 놓았던 피클물에 넣고 하루동안 냉장고에 넣어두신 후 드신다면 여름철 입맛을 돋구는데도 굉장히 좋습니다. 쉽고 간단하기 때문에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드시기에 안성맞춤인 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마무리 글

 

오늘은 우리의 장 건강을 위협하는 만성 변비와 설사, 그리고 이를 유발하는 원인과 해결책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위의 글들을 토대로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영양제와 음식을 섭취하신다면 금방 만성 변비와 설사라는 고통에서 벗어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한 하루를 보내시기 바라며 앞으로도 여러분들의 건강을 기원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ilyo.co.kr/?ac=article_view&entry_id=456041

https://credit4015.com/%ea%b1%b4%ea%b0%95%ec%9d%84-%ec%9c%84%ed%95%9c-%ec%8a%b5%ea%b4%80/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