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증상, 좋은 운동, 팔저림 치료법 1가지

목디스크의 증상, 좋은 운동, 목디스크 팔저림 치료법

목디스크

목디스크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또 목 디스크에 좋은 운동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최근 저도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목이 뻐근하더니 병원에서 목 디스크 판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병원에서 물어보니 최근 목 디스크 환자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많아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목 디스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목은 7개의 뼈와 8쌍의 신경근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부위가 눌리는 지에 따라 그 증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 대표적인 목 디스크의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 통증

 

목을 뒤로 젖혔을 때 목 뒤 쪽에서 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부위로는 목의 아래쪽부터 견갑골 위 까지로 생각보다 그 통증의 범위가 광범위 합니다. 목 뒤의 통증을 가볍게 생각하고 방치한다면 어깨 쪽과 후두부에 통증이 번지면서 머리 위 쪽을 향하는 정수리 부분에 두통까지 동반되게 됩니다.

만약 목 뒤 쪽이 서서히 아프다가 두통까지 함께 증상이 나타난다면 목 디스크가 상당 부분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니 의료 전문가에게 정밀 검진이 필요합니다.

 

팔로 가는 방사통

 

방사통은 신체의 어느 특정 부위에서 시작되어 다른 부위로 점차 통증이 번지는 현상을 의미하는데요.

목 뼈의 5번째 신경이 디스크에 의해 눌리게 되면 목부터 시작해 어깨, 팔 앞 쪽까지 그 통증이 번지게 됩니다. 또 6번째 신경이 눌리게 된다면 팔의 바깥쪽과 엄지 손가락 쪽에 통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 뿐 아니라 목의 7, 8번 신경 또한 팔 쪽의 신경과 연결되어 있어 목이 아닌 팔 쪽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몸에 방사통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면 목 부분이 아니라 팔 쪽에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목 디스크에 대한 의심을 하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팔 쪽의 통증 또한 목 디스크의 대표 증상 중 하나 입니다.

 

손과 팔의 마비 증상

 

목의 뼈는 8개의 신경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특정 신경이 디스크에 의해 눌렸을 경우에 손과 팔에 힘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는 다거나, 심하면 마비 증상까지 보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마비 증상으로

 

  • 손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다.

 

  • 팔을 어깨 위로 들어 올리지 못 하겠다.

 

  • 주먹을 쥔 채로 팔을 몸 안 쪽으로 접지 못 하겠다.

 

  • 어깨를 으쓱 하지 못 하겠다.

 

등 이 있습니다. 디스크의 정도에 따라 아예 움직이지 못할 수도, 미세하게 평소보다 힘이 들어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현상 모두 목 디스크의 증상들이기 때문에 정밀 검진이 필요합니다.

 

앞 가슴의 통증

 

목 디스크의 흔치 않은 증상 중 하나 입니다. 디스크가 신경을 건드려 방사통이 앞 가슴까지 오게 되는 것인데요. 갑자기 앞 가슴이 저리거나, 누군가 쥐어 짜는 듯한 느낌을 받을 때에도 목 디스크에 대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 가슴의 통증은 다른 질병들과도 관련이 많기 때문에 목 디스크에 대해 의심해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좌측 앞 가슴의 통증은 심근경색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심장과 관련된 정밀 검진을 하였지만 아무 것도 나오지 않고 뚜렷한 병명을 찾지 못하다가 결국 목 디스크 진단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과 팔에 저림 증상이 있는데 앞 가슴까지 그 통증이 번져오신다면 상당 부분 디스크가 진행되었을 확률이 높으니 정밀 검진을 해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겨드랑이 아래 쪽의 통증, 계단을 내려갈 때 헛다리를 짚을 것 같은 느낌

 

위의 두 개 현상 모두 디스크가 상당 부분 진행되었을 때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특히, 계단을 내려갈 때 첫 계단을 짚을 수는 있지만 다음 계단을 내려갈 때에 헛다리를 짚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디스크가 마지막까지 진행되어 전신 마비의 가능성까지 있는 위험한 경우 입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본인에게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서 의료 전문가에게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목 디스크에 좋은 운동

 

그럼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을 때 하면 좋은 운동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디스크

1. 경추 회전 운동

 

  1. 먼저 오른손을 들어 목뼈를 잡아 줍니다.
  2. 팔꿈치가 앞으로 향하게 한 후 전완근을 최대한 얼굴로 붙여줍니다.
  3. 시선은 팔꿈치를 바라보고 상체를 왼쪽으로 돌려줍니다.
  4. 다시 중앙으로 돌아온 뒤 위의 과정을 10회 반복합니다.
  5. 이번엔 왼손을 들어 목뼈를 잡아준 뒤 오른쪽으로 회전을 10회 반복합니다.

⊗ 이 때, 반대 쪽의 어깨가 흔들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목 베개 운동

 

  1. 양손을 목 뒤로 받쳐 깍지를 껴줍니다.
  2. 팔꿈치를 최대한 앞으로 모은 다음 시선을 팔꿈치에 둡니다.
  3. 팔꿈치와 목을 함께 뒤로 넘겨줍니다.
  4. 위와 같은 과정을 10번 반복해줍니다.

⊗ 이 때, 몸까지 뒤로 같이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갸우뚱 체조

 

  1. 먼저 왼손을 뻗어 바닥을 짚어줍니다.
  2. 손으로 바닥을 꾹 누른 채로 목을 오른쪽으로 쭉 당겨 10초 동안 유지합니다.
  3. 이번엔 오른손을 뻗어 바닥을 짚고 위와 같은 과정을 10초 동안 유지합니다.

 

이렇게 3가지 체조를 꾸준하게 반복하신다면 목 디스크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목디스크로 인한 팔저림 해결 방법

 

목 디스크 환자 분들 중 가장 많은 고통을 호소하시는 부위가 바로 방사통으로 인한 팔저림 현상입니다. 방사통으로 인한 팔 저림 현상은 결국 디스크가 목의 신경을 누르고 있어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신경의 압박을 풀어주는 운동이 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신경의 압박을 풀어줄 수 있는 운동 1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벽에 등을 기대고 발은 한발짝 나온 상태를 만들어 줍니다.
  2. 턱을 살짝 내리고 머리를 뒤쪽으로 쭉 당겨 올려줍니다.
  3. 숨을 내쉬면서 배를 수축하고 팔을 들어 귀 옆에 붙입니다.
  4. 그 상태에서 어깨를 으쓱 올려 10초간 유지한 후 천천히 내려줍니다.
  5. 위의 동작을 매일 10회 2세트를 실시해줍니다.

 

이 운동을 매일 2세트씩 꾸준하게 실시한다면 목 디스크로 인한 방사통을 줄여주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마무리 글

 

자 오늘은 이렇게 목 디스크의 증상과 좋은 운동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목 디스크가 한번 발병하면 치료도 어려울 뿐더러 심각할 경우 수술까지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전에 목 디스크에 대해 인지하고 도움이 되는 운동을 꾸준하게 해준다면 충분히 완화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오늘도 저희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항상 건강한 인생을 지키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credit4015.com/%ea%b1%b4%ea%b0%95-%ec%9c%84%ed%97%98-%ec%8b%a0%ed%98%b8/

https://www.rapportian.com/news/articleView.html?idxno=163742

Leave a Comment